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

아침 공복에 좋은 음식 4가지

by 짱아 2021. 6. 28.
반응형

 

목차

     

    1. 물

    우리는 아침 식사로 국에 밥을 말아 먹거나 떡, 빵을 먹습니다. 바쁜 아침인 만큼 간단히 먹고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음식으로 공복혈당을 조심해야 하는 분들께는 좋지 않습니다. 

     

    공복에 속쓰림을 느끼는 사람들은 아무거나 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를 굶는 분들도 많지요. 혈당 관리하는 사람, 속쓰림이 심한 사람, 장이 예민한 사람은 아침 공복에 미지근한 물을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우리 몸은 잠에서 깨어 있을 때 쉬지 않고 활동을 하며 잠을 잘 때 뇌 청소를 하며 정비 작업을 합니다. 그 때 우리 몸의 수분이 500ml~1L 정도 손실이 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마셔 혈액의 양도 늘리고 혈액을 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위장에도 하루를 시작하는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 내내 비어있던 위장에 물을 넣어주면 음식물이 들어온 것으로 알고 아침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단 고혈압, 뇌동맥류가 있는 사람은 물을 천천히 드셔야 합니다. 급하게 드시면 뇌혈류량이 급증하여 뇌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5분 이상 시간을 두고 천천히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마

    속쓰림에 최고의 식품으로 알려진 마는 점액 성분이 우리 위장에 보약입니다. 이 점액은 뮤신이라는 성분으로 위 점막을 보호하며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위 경련에도 좋으며 술먹기 전, 후에 드시면 마가 위점막을 코팅해 줍니다. 장내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는 뮤신. 유익균 수를 늘려 주고 활동을 왕성하게 합니다. 장이 예민한 사람에게 최고의 식품입니다. 

     

    3. 블루베리

    아침에 과일이 먹고 싶은데 혈당 관리와 속쓰림 때문에 못먹는 사람이 많이 있지요. 블루베리는 저포드맵 식품으로 신맛이 강하지 않아 생과일이나 채소를 먹었을 때 속이 부글부글하신 분에겐 최고의 과일입니다.

     

    블루베리는 풍부한 항상화 성분이 있어 아침에 먹는게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공복에 섭취하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뇌 능력 강화, 세포 신경 활성화, 기억력 증진에 매우 좋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안은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관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눈의 피로를 저하시켜주며 특히 이 블루베리는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습니다. 유제품과 섭취 시 비타민E의 흡수율을 높여 줍니다. 냉동 블루베리도 상관 없습니다. 요거트에 냉동 블루베리를 넣고 약간의 소금을 첨가하면 블루베리의 당분을 더 끌어올려 줍니다.

     

    4. 귀리

    아침밥의 여왕이라 불리는 귀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수퍼 푸드중 하나입니다. 칼슘과 철이 풍부해 뼈 건강에 좋아 갱년기 여성, 노인, 성장기 아기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아침식사로 좋은 이유는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귀리 100g당 단백질은 16.89g, 현미는 2.56g으로 고단백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에 좋으며 심혈관 질환 예방, 인슐린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며 당뇨에 좋습니다. 저포드맵 식품으로 장이 예민하고 가스가 잘 차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혈당관리와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주의할 점은 귀리를 원료로한 제품이라도 GI지수가 다 다르다는 것인데요. 오트밀 제품은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GI지수가 압착 귀리 50, 오트밀55, 인스턴트 오트밀83(흰쌀밥에 버금감)입니다. 다이어트와 혈당 관리에 귀리는 최고의 식품이며 구매하실 때 인스턴트 제품은 성분표를 체크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