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

오이 효능 (쓴 오이 절대 먹지 마세요)

by 짱아 2021. 6. 29.
반응형

 

목차

     

    오이철이 왔습니다. 오이는 단백질, 비타민, 당질은 높지 않으나 독특한 향에 아삭한 식감이 좋아 많이 먹게 되는 채소입니다. 오이는 알카리성 채소로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이 효능을 알아볼까요?

     

     

    오이 효능

    칼륨 함량이 높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 식품을 중화시켜 줍니다. 또 우리 몸에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지요. 오이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면서 수분도 같이 배출 해 주는데 몸에 부종이 있는 사람은 붓기가 빠지는 그런 채소입니다. 100g 당 9kcal의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으로 우리 몸에 독소도 빼주고 미용에도 좋으며 심지어 살도 안찝니다.

     

    오이에는 유익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암, 심장질환, 폐질환, 자가면역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각종 퇴행성 질환과 암을 유발하는 원인인 자유 라디칼을 차단해 줍니다. 이 자유 라디칼은 노화, 암, 심장병 외에 80여가지의 질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입니다. 

     

     

    여름에 더 맛있고 값이 싼 오이는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이지, 오이소박이, 냉국, 생오이로 드실 수 있고요. 혈당을 낮춰 주고 당뇨 합병증 예방, 혈당 조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오이는 또 꾸준히 먹으면 수분이 많아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오이의 섬유질은 장 운동에 도움이 되어 규칙적으로 변을 보게 합니다.

     

    오이의 미네랄과 이산화 규소는 머리카락과 손발톱을 윤기있고 강하게 해주며 모발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어 열이 오를 때도 오이 맛사지를 하면 열독이 사라집니다. 

     

    오이 껍질 효능

    오이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먹어야 합니다. 껍질을 벗기면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줄어 들어요. 오이 껍질 효능은 몸의 염증을 가라 앉히고 혈관 확장,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오이 껍질에 산화질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오이 부작용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속이 냉한 사람이 많이 먹으면 복통, 설사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이는 당근과 같이 먹으면 비타민이 파괴되니 따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와 땅콩은 체내에서 땅콩의 지방산이 굳을 수 있으니 이 역시도 따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쓴 오이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

    쓴맛이 나는 오이를 먹어본 적이 있나요? 꼭지나 오이 전체가 쓴맛이 나면 못먹고 버리게 되는데요. 오이 특유의 성분으로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발육이 불완전할 때 쓴맛이 납니다.

     

    이 성분은 오이가 벌레나 초식 동물들이 못먹게 방어하기 위해 만든 독성입니다. 사람에게도 독성이 작용하기 때문에 쓴 오이는 먹지마세요. 식중독의 원인이 되며 위경련, 설사, 구토,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독성이 워낙 강해 많이 먹으면 식중독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쓴 오이는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쓴 맛을 제거하려면 오이피클을 담으면 됩니다. 소금:식초:설탕:물=1:1:1:1 로 넣고 10분 끓여 오이에 부으면 쓴맛이 제거되고 맛있는 오이피클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