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

마 효능과 부작용 (마 먹는 가장 좋은 방법)

by 짱아 2021. 6. 18.
반응형

 

목차

    마 효능

    마의 한약 이름은 산약입니다. 산에서 나는 귀한 약이라는 뜻이지요. 한약 처방에 자주 등장하는 약재이며 맛이 달고 성질이 온화하여 차지도 덥지도 않은 음식입니다. 한방에서 보약재로 많이 쓰이며 복용시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한 달 이상 섭취하셔야 효과는 나타납니다.

     

    특히 태음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이 예민해 지는데 마는 장에 매우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태음인에게 아주 좋습니다. 마는 비위장의 기운을 북돋아 주고 끈적끈적한 점액질 성분인 뮤신(당 단백질)은 스테미너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윤활제 역할을 해 위점막을 보호하고 체력증진에도 좋으며 아미노산이 풍부해 배탈, 설사, 헛배, 기침, 천식, 지방간에도 좋습니다.

     

    갱년기에 호르몬 감소에도 좋으며 대변이 묽을때, 기침이 오래갈 때 효과적입니다. 위에 좋은 대표 음식은 삽주, 양배추, 마 입니다.  마의 콜린 성분은 비타민B의 복합체의 하나이며 지방간 예방 인자입니다. 비타민C도 풍부합니다. 자세한 마의 효능과 부작용, 마 먹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정력 강화

    남성에게 인기있는 음식으로 비타민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은 남성 호르몬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콩팥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 생식 기능을 왕성하게 해주기 때문에 '산에서 나는 장어' 라는 별칭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변비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에 변비에 매우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알로에의 4배, 포도의 6배나 된다고 합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소화 기능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된지 아주 오래 되었으며 소화가 안되거나 더부룩할때 소화기능 개선에 매우 좋습니다. 아침마다 한잔씩 마즙을 마시면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소화불량, 식욕부진, 과민성 대장증후군에도 좋습니다. 마의 다당류는 장속의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어 장속에 좋은 균이 많아지게 해줍니다. 마의 사포닌, 뮤신 성분은 급성 위궤양에 의한 위 조직의 손상을 감소시켜 줍니다. 항산화 효소가 증가하여 위벽을 보호해 주고 위 점막을 코팅해 줍니다.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 위경련, 위궤양에 좋습니다.

     

    당뇨 예방

    마의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췌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현재 당뇨병을 앓는 환자가 섭취할 경우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마 먹는 방법

    생식

    마는 생식을 해도 소화가 잘되므로 깎아서 고구마 먹듯이 잘라 드시면 됩니다.

     

    마즙

    마의 껍질을 벗긴 뒤 우유나 요구르트를 넣고 갈아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올리고당이나 꿀을 첨가하셔도 좋아요. 마는 갈아두고 시간이 지나면 갈변을 하게 되는데요. 색깔만 변하지 영양소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하얀 마즙을 드시고 싶다면 마를 깎아서 식초 물에 5분 정도 담가둔 후에 갈거나 레몬즙을 섞어 마를 갈으시면 됩니다. 마를 갈은 뒤 참기름, 파, 구운 김가루를 넣어 드셔도 별미입니다.

     

    마죽

    속이 부드러워지고 장이 따뜻해지는 마죽은 수험생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쌀로 죽을 쑨 다음 죽이 끓으면 갈은 마를 넣고 더 끓여 줍니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드시면 기력, 피로회복에도 매우 좋습니다.

     

    분말 가루

    각종 요리에 양념처럼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를 섞어 샐러드에 넣어 드셔도 되고 국이나 찌개, 탕 등에 감자대신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마밥

    마를 깍뚝 썰기한 뒤 씻은 쌀 위에 얹어 밥을 합니다. 씹는 식감도 좋고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구워먹기

    적당한 크기로 잘라 후라이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구워 먹습니다. 또는 석쇠에 구워 참기름 소금장에 찍어드셔도 좋습니다.

     

    마의 부작용

    마의 뮤신 성분은 위에서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피부에 닿으면 강한 알레르기 증상으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손질할 때에는 장갑을 착용하시는게 좋고 처음 섭취시 내몸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소량 먹어 보고 몸이 붓거나 반점이 올라오는지 관찰 하신 후에 양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천마'라는 음식도 파는데 천마가 마는 아닙니다 같은것으로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