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짱아 2021. 6. 7.
반응형
목차
비염이란
비염의 원인
비염의 증상
비염의 치료
비염 분무제에 스테로이드 괜찮을까요?
뜨거운 음식만 먹으면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든데 이것도 비염인가요?
집에서 할 수 있는 비염치료
비염에 좋은 차

 

비염이란

봄·가을 환절기만 되면 비염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염은 콧물, 재채기를 동반한 알레르기성 비염이 대부분이며 완치는 되는지 왜 생기는지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비염에는 두 가지 정도의 원인을 들 수 있는데요. 집먼지 진드기, 개털 등에 의한 실내항원과 꽃가루에 의한 실외항원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봄에는 자작나무 참나무 등의 수목 꽃가루, 여름에는 잔디 꽃가루, 가을에는 잡초 꽃가루(돼지풀, 환삼덩굴, 쑥)로 인해 비염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러지를 일으키는 원인물질, 즉 항원이 코점막에 노출되면서 염증세포가 몰려들고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코 주위가 가렵거나 후각 감퇴 등의 증상과 합병증으로는 중이염, 인후두염, 부비동염, 만성피로, 천식이 올 수도 있습니다.

 

10살 미만의 40%가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린다는 통계가 있으며 건강보험공단에 의하면 건강대상자 중 비염치료환자의 38%가 9살 이하 어린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때문에 환자 수가 매년 늘고 있으며 만성이 되면 힘들어지기 때문에 비염 뿌리를 뽑으려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비염-환자
비염환자

 

비염의 원인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겨울바람이 비염의 대표적인 원인인데 차고 건조한 공기에 점막이 마르고 온도가 떨어지면서 비염이 악화되는 것입니다. 진통 소염제에 의해 악화되기도 하는데 그 부분은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기오염 물질도 원인이지만 체질 자체가 아토피 체질이고 이미 비염이 됐다면 알레르기 요인을 회피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알레르기비염은 평생 가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비염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코의 염증을 포함하며 감기에 의해 코점막에 염증이 생긴것도 일종의 비염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염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이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이 있으며 감기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감기와 다른점은 맑은콧물, 코속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심하면 두통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하다는 기준도 애매하지요.

 

아침에 찬 바람불 때 콧물이 나오다 낮에는 괜찮아지고 그런 가벼운 증상에는 굳이 약을 안먹어도 되는데 생활이 방해 될 정도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약이나 의사의 도움을 받아 꼭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비염의 치료

항히스타민(알레르기 질환의 한 원인인 히스타민의 작용에 길항하는 약제)이나 비강 스테로이드를 쓰면 증상이 좋아지지만 완치는 되지 않습니다. 요즘은 면역요법으로 치료를 하는데요. 주사나 혀 밑에 넣는 경구약 등으로 저항성을 증가시켜 거의 완치가 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는 각기 다른 병이 아니라 나무의 뿌리라 생각하면 됩니다. 뿌리는 알레르기이지만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비염, 천식, 아토피피부염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지만 잘라서는 알레르기를 완치 할수 없고 뿌리를 치료하는 면역요법으로 완치를 노려야 합니다. 천식환자의 경우 비염 자체가 천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체질 자체가 근본적으로 바뀌기는 어렵지만 알레르기 검사를 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고 면역 치료를 통해 반응을 낮출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는 주사로 치료하는 것인데 안좋았던 알레르기 항원인 알레르겐을 주사 해 면역세포가 항체를 만들어 저항성이 생기도록 하는 것인데요. 치료 기간이 3년~5년은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증상개선효과와 약물요구량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성비염에는 항콜린제 분무제가 좋습니다.

 

 회피요법은 원인을 파악해 주사 또는 혀 밑에 약을 넣어 알레르기 면역 반응을 없애는 요법으로 80~90%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과가 없는 사람도 있으니 1년 정도 치료를 받아보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으니 효과가 없다면 치료를 중단하며 효과가 있다면 3~5년 정도 치료를 계속 합니다.

 

비염 분무제에 스테로이드 괜찮을까요?

스테로이드 하면 내성이 생긴다 하여 많이 걱정하시는데 내성이 생기는 약물은 항생제이며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비염 분무제의 경우 스테로이드 용량이 적기 때문에 약간의 부작용은 생길 수 있지만 오히려 안쓰고 악화되는게 더 위험합니다.

 

스테로이드에 대해 사람들이 필요 이상으로 겁을내고 두려워하는데 많이 사용하면 해롭지만 먹는 약 보다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스테로이드 분무제를 사용하는게 안전합니다. 국소적으로 쓰는 분무제는 체내 흡수율도 미세해 먹는 약보다 안전하며 내성은 먹는 약에 대한 내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니 스테로이드에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분무제는 하루에 한 두 번 쓰면 됩니다.

 

코가 답답하다고 하여 약국에서 파는 코뚫림 완화제를 사서 쓰시는 분도 계신데 이것은 코 점막을 급격하게 수축시켜 코를 뚫리게 하지만 장기간 쓰면 오히려 코점막이 부어 약물성 비염을 일으킵니다. 의사 처방없이 쓰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안좋아요. 

 

뜨거운 음식만 먹으면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든데 이것도 비염인가요?

비염이 맞습니다. 비염도 종류가 여러가지 인데요. 신경성 비염, 노인성 비염이 있고 코에 온도 변화가 갑자기 왔을 때 코가 막히고 콧물이 줄줄 나오는 증상으로 음식 유발성 비염이라 하며 매운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갑자기 먹었을 때 나오는 증상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비염 치료

반려동물이 있는 집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추천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겨울엔 대부분 죽는데 겨울철 가습기를 사용하면 집먼지 진드기가 늘어날 수 있으니 비추천 드립니다. 

 

뜨거운 물을 담은 대야에 페퍼민트, 티트리 등 아로마 오일을 떨어뜨리고 랩을 씌운 후 구멍을 내 코에 김을 쎄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 안에 습도를 유지시켜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밖으로 나오면서 마스크를 사용하면 코 안속 보습에 매우 좋아 오전에는 마스크를 끼고 생활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염에 좋은 차

허브차
허브차

허브차는 긴장 완화, 이뇨 작용, 노화 방지에 좋은데 그 중에서 비염에 좋은 차는,

  • 라벤더차 : 살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 증상완화
  • 민트차 : 호흡기질환 예방에 도움, 천식환자를 위한 기관지 이완제, 계절성 알레르기와 관련된 비염증상에도움
  • 유칼립투스차 : 폐의 가래제거, 호흡기와 기관지에 좋고 아로마효과도 뛰어남

알레르기비염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따뜻한 차, 따뜻한 환경, 따뜻하고 습도가 잘 유지되는 공간에서 생활하면 큰 도움이 되니 환경도 한 번 바꿔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