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부정맥 증상 치료방법 좋은음식 한방에 정리

by 짱아 2021. 6. 24.
반응형

 

목차

     

    부정맥이란?

    정맥은 정상적인 맥박을 말하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조금 느린 편으로 1분에 50~100회면 정상 맥박입니다. 부정맥은 비 정상적인 맥박으로 100회를 넘어가면 빈맥성 부정맥, 50~60회 이하이면 서맥성 부정맥입니다.

     

    심장에는 4개의 방이 있는데 위에 두개, 아래 두개이지요. 위의 방을 심방, 아래 방을 심실이라고 합니다. 심방성 부정맥은 뇌졸증과 관련이 있으며 심실성 부정맥은 돌연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 약물은 부작용이 많습니다. 환자만이 알 수 있는 변화들 입니다. 소화 장애부터 시작해서 기력이 없다거나 어지럽다거나 탈모, 살빠짐, 살찜 등의 증상이 있는데요.

     

    전문의와 상담해서 약 때문인지 확인을 해야하며 다른 이유때문에 약을 처방 받을 시 부정맥 약을 복용한다고 꼭 고지를 해야합니다.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으며 어릴 때부터 증세가 나타납니다. 10~20대에 증상이 나타나 수술 하시는 분들도 꽤 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은 나이가 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부정맥입니다.

     

     

    부정맥 증상

    평소에는 내가 내 심장이 뛰는걸 못 느꼈는데 어떤 상황부터는 내 심장이 이상하게 뛰는 느낌을 받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거나 불규칙하게 빨리 뛰거나 가슴통증,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정말 부정맥인지 생활 습관에 의해 생긴 일시적인 증상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생활 습관을 바꾸면 되며 카페인, 감기약 복용에 의해 일시적인 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 이상한 두근거림이라면 10초짜리 심전도를 찍습니다. 대부분 나타나지 않으며 1일짜리, 3일짜리, 2주짜리, 길게는 1년짜리도 삽입해서 검사를 합니다.

     

    부정맥 치료방법

    간헐적으로 생기는 것이라면 약물 처방을 합니다. 뇌졸증이나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는 부정맥이 있기 때문에 부정맥이 생기지 않는 항 부정맥 약재를 처방합니다. 약으로도 호전이 없다면 고주파 전극도자 절제술을 합니다.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은 흔한 부정맥으로 고주파 절제술로 97%의 완치율을 보이며 100명 중 3명이 재발하지만 재수술로 완치가 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인 경우 시술 성공율은 70~85%이며 10명 중 2~3명이 재발하며 재수술을 해야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의 원인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스트레스 비만입니다. 심실 부정맥은 돌연사의 위험이 있으며 부정맥의 차이에 따라 성공률이 다릅니다.

     

     

    부정맥 예방법

    커피, 콜라, 녹차, 술 등 심장이 흥분하게 되는 음식의 섭취를 줄입니다. 스트레스도 원인이 됩니다. 조깅 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주 3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박을 규칙적으로 빨리 뛰게 하는 운동은 괜찮으나 갑자기 맥박을 빨리 뛰게 하는 상황은 부정맥이 더 유발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심전도 기기를 이용해 증상이 있을 때 체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부정맥에 좋은음식

     

     

    1. 견과류

    견과류는 부정맥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호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며 혈관 염증 제거에 좋습니다.

     

    2. 오렌지, 레몬, 귤

    신맛을 내는 감귤류는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몸 속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서 심방 세동 증상 방지,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연어

    오메가3가 많은 연어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안정시키고 혈관 세포 보호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의 피막 형성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