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

상추 효능 상추 버리지 말고 다 먹자

by 짱아 2021. 6. 16.
반응형

 

목차

    상추 효능

    상추는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고 사시사철 많이 먹고 흔하게 먹는 채소입니다. 상추의 본초명은 '와거' 이며 밭에서 나는 천연 강장제입니다. 성질이 차고 맛이 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식품, 약으로도 많이 쓰입니다. 피를 맑게해주는 상추, 쓴 맛 뒤에 달콤한 맛이 살짝 나는 상추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상추의 영양소

    비타민A 비타민B1

    철분 칼슘 칼륨 엽산

    식이섬유 수분(90.6%)

    탄수화물(6.4%) 무기질 인 지질

    히토신 리신 루테인

     

     

    다이어트

    충분한 칼슘 섭취가 식욕을 억제한다는 연구발표가 있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뇌가 이를 채우기 위해 음식을 먹으라는 명령을 내리는데 상추에 든 칼슘은 이런 명령을 차단시키고 지방분해, 지방흡수를 막아줍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돕고 포만감을 줍니다. 일단 상추에는 칼로리가 없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상추의 한 종류인 로메인 100g에는 비타민C가 일일 권장량의 45%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불면증

    상추에는 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과 멜라토닌(수면 호르몬)을 촉진하는 락투카리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락투카리움이라는 진정 성분은 상추, 치커리 두가지 채소에만 들어 있다는 사실! 상추 줄기를 꺾었을 때 분비되는 유백색 액체에 진정성분이 들어있는데요.

     

    19세기 폴란드에서는 아편대용으로 연구가 많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추출이 어려워 진전되지는 않았고요. 20세기에 들어서 미국과 영국에서는 기침을 진정시키거나 수면을 유도하는 용도로 상추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단점은 상추 뿌리 부분에 특유의 쓴맛이 난다는 것인데요. 쓰다고 버리지 말고 다 먹어야 합니다. 

     

    락투카리움을 600배 강화한 숙면 상추를 전라남도 농업기술원에서 개발했다는 기사도 있답니다. 유난히 쓴 상추, 줄기를 잘랐을때 유백색의 액체가 맺히는 상추는 숙면 상추라 생각하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임산부 건강

    칼슘, 철분, 엽산 함량이 다른 채소에 비해 높아 빈혈, 골다공증 예방, 유산 방지, 기형 방지에 탁월합니다. 상추씨를 '와거자' 라고 하는데 젖이 안나올 때(유즙불통증상), 소변이 안나올 때(소변불리증) 상추 씨를 처방한다고 합니다. 임신 기간 중에 보이는 수면 변화, 불면증에 효과적이니 상추씨를 차로 달여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변비와 피부미용

    장의 독소를 배출해 주니 변비로 인한 두피, 얼굴 뾰루지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 미백에 좋고 피부 탄력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A는 피부 재생, 여드름, 피부 트러블에 도움이 됩니다. 피를 맑게 해주고(청혈) 배변을 촉진하는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아랫배가 무겁고 화장실에 잘 못가는 사람은 많이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상추는 95%가 수분이며 많은 섬유소를 가지고 있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의 수분 보유량을 늘려 변이 딱딱하게 굳는걸 막아줍니다.

     

    빈혈

    필수 아미노산 외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의 함량이 많아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어지럼증이 있는 여성분들은 상추를 자주 많이 먹어주세요.

     

     

    눈 건강 

    루테인 성분은 눈의 신경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데 상추에는 루테인 성분,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 건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은 상추외에도 시금치, 브로콜리 등 어두운 녹황색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력손실, 황반변성 예방에 좋으며 눈의 신경과 점막보호, 눈의 시력이 나빠지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치매 예방

    상추, 치커리, 민들레 등에 들어있는 치코르산 성분이 치매의 초기 증상인 기억 손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 치코르산은 뇌세포 손상에 관여하는 분자인 지질다당으로 인한 기억력 손상을 막아주는 성분이랍니다. 

     

    골다공증

    사람의 뼈를 구성하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A가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 여성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암예방

    녹색 채소는 암예방에 좋은데요. 한국인들은 불판에 자주 고기를 구워 먹습니다.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나오는데 국제 암 연구소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이 벤조피렌입니다. 상추와 같이 섭취 시 발암물질이 15%나 감소된다고 하니 고기 먹을 때 상추를 여러 겹 싸서 먹으면 좋겠습니다. 

     

     

    상추 보관 방법

    상추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없는 채소인데요. 상추의 잎을 찢으면 파이토뉴트리언트의 분비가 촉진됩니다. 식물에만 들어있는 면역 물질로 바이러스, 박테리아의 공격을 막아내며 생장을 돕습니다.

     

    암, 신장병 예방, 노화 억제, 인체내에서 항암작용, 질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를 돕는 항산화제가 2배나 증가하는 방법은 상추잎을 찢는 것입니다. 보관시 잎을 찢어 보관하여 하루 이틀안에 먹습니다. 잎을 찢으면 부패가 촉진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 상추 끝이 지저분하다고 생각하고 잘라내고 먹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갈변 현상이니 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성분이 제일 많은 부분이 바로 이 상추 끝부분입니다. 상추 씻는 방법은 물에 5분정도 담궜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농약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상추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