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상식

환율계산기 - 환율이 오르는 이유

by 짱아 2021. 10. 27.
반응형

환율이란?

우리나라 돈을 원화라 하고 미국 돈은 달러, 중국 돈은 위안화, 일본 돈은 엔화라고 하죠. 달러는 기축통화로서 세계시장에서는 달러로 결제합니다.

 

물건을 사고 팔거나 금융투자를 할 때 모두 달러를 사용하는데요. 국제활동을 위해서는 달러가 꼭 필요하지요. 우리 돈 얼마를 달러로 바꿀수 있을까요? 원화와 달러를 교환하는 비율, 즉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합니다.

 

오늘 환율계산기 몇 가지 소개해 드리고 달러가 오르는 이유도 간략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환율계산기는 인터넷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환율 계산기

오늘 날짜(2021년 10월 27일)로 1,165원이 1달러입니다. 1달러 짜리 지폐 한 장의 가격이 1,165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환율은 매일 달라지는데 환율이 오른다는 이야기는 달러의 가치가 올라가고 원화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달러 인덱스란?

달러의 가치를 지수화한 것입니다. 주 6개국 통화(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국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입니다.

 

6개국 통화는 경제 규모가 크고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통화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달러 인덱스가 상승하는 것은 사람들이 달러를 찾고 달러가 상승되며 원화가 하락한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환율이 오르는 이유

환율이 오르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귀해지면 오르고 흔해지면 떨어지는 것이죠. 양이 적어지고 수요가 많아지면 귀해지고 양이 많아지고 수요가 적어지면 흔해집니다.

 

경기가 나쁘고 국제정세가 좋지 않을수록 사람들은 달러로 몰립니다. 환율이 오를 때는 세계 경기가 좋지 않고 한국 경기가 좋지 않습니다.

 

미국은 초강대국이므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미국의 통화인 달러를 찾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환율이 오르는 이유입니다. 또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돈을 달러로 교환해서 해외로 나갈때 환율이 오릅니다.

 

최근 경기 침체로 외국인 투자자가 이탈을 많이 했지요. 수출이 잘 안되면 달러가 들어오지 않으니 달러가 귀해지고 그러면 달러가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수출이 잘되면 달러가 잘 들어오니 환율이 떨어집니다. 환율이 오르면 더 많은 돈을 들여야 달러를 바꿀 수 있으니 해외여행하기 어렵고 유학생에게 보내기도 어렵게 됩니다.

 

환율계산기 

환율계산기 몇가지를 알려드릴게요. 환율계산기는 해외여행 시 물건을 살 때 매우 유용합니다. 여행을 할 때는 스마트폰 어플을 하나 깔아두시면 편리할 것 같네요.

 

환율계산기 1

[서울외국환중개 환율]을 포털에 검색하면 SMB 서울외국환중개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에 들어가면 환율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율조회] - [환율계산기]를 차례대로 클릭하면 환율계산기 창이 뜨는데요.

환율 계산기

위의 환율계산기 창이 새로 뜹니다. 날짜 선택을 해 조회하면 선택한 날짜의 환율을 알 수 있습니다. 선택한 날짜의 매매 기준 환율이 나오는 것입니다.

 

환율계산기 2

스마트폰 어플 [여행의 고수 환율계산기] 앱을 다운받아 언제 어디서든 환율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율 계산기

미국 달러 뿐 아니라 전세계 모든 환율을 계산할 수 있답니다.

https://jjang-a.tistory.com/entry/%ED%99%88%ED%94%8C%EB%9F%AC%EC%8A%A4-%ED%9C%B4%EB%AC%B4%EC%9D%BC%EA%B3%BC-%ED%99%88%ED%94%8C%EB%9F%AC%EC%8A%A4-%EA%B5%AD%EB%AF%BC%EC%A7%80%EC%9B%90%EA%B8%88-%EA%B0%80%EB%8A%A5-%EB%A7%A4%EC%9E%A5?category=958476 

 

홈플러스 휴무일과 홈플러스 국민지원금 가능 매장

목차 홈플러스 휴무일 홈플러스 휴무일은 매달 2째, 4째 일요일입니다. 쉬고 싶어서 쉬는게 아니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때문에 쉬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매우 햇갈려 하는 홈플러스 휴

jjang-a.tistory.com

 

양육비 산정기준표 - 최신 버전

목차 양육비 산정기준표란?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고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경우 부부 중 한 쪽이 키워야 하고 키워야 하는 사람이 양육자가 됩니다. 비양육자는 양육자에게 얼마를 줘야할까요?

jjang-a.tistory.com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방법 - 한방에 정리!!

목차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여행도 어려워져 마일리지 사용이 쉽지 않은데요.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니 알아봅시다. 1.

jjang-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