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

녹용 효능 - 먹을때 주의점 - 부작용

by 짱아 2021. 10. 5.
반응형

오늘은 녹용 효능, 녹용 부작용, 집에서 녹용 달여 먹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녹용이란?

녹용은 사슴의 뿔로 딱딱한 뼈가 아닌 모세혈관이 많이 분표된 연하고 말랑말랑한 조직입니다. 녹용의 자른 단면을 보면 붉은색을 띄고 있는데 그것은 안쪽에 혈액이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딱딱하게 변하지 않은 어린 뿔을 자른 다음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녹용으로 사용하는 사슴의 뿔은 1년을 주기로 빠른 속도로 재생됩니다. 예로부터 아주 귀한 약재로 본초강목, 동의보감에도 자주 나오는 약재입니다.

 

뿔의 끝부분까지 혈액이 분포된 동물이 유일하게 사슴입니다. 녹용은 강한 성장에너지, 생명에너지를 상징합니다. 뜨거운 피가 머리를 뚫고 나와 밀어서 만들어진 사슴의 뿔은 뼈를 강하게 만드는 임상효과가 입증되었답니다.

 

녹용 효능

양기의 대명사로 불리는 녹용 효능은 면역력증진에 매우 좋다는 것입니다. 새싹이 겨울의 언 땅을 뚫고 나오듯 두꺼운 머리뼈를 뚫고 나온 사슴뿔은 양기를 상징합니다.

 

양기가 모이는 머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뚫고 돋아난 형상이 양기의 에너지 즉 극양을 뜻합니다. 또 녹용은 생명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양기가 부족하면 손발이 차고 소변 줄기가 약해집니다. 남성분들은 스테미너가 떨어진다고 하죠. 녹용 효능은 양기를 다스린다는 것입니다.

 

양기가 부족해 생기는 골다공증, 요통에 효능이 있습니다. 무릎시림, 냉증, 무정증, 남성불임, 성기능 강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몸이 차 배가 자주 아프고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도 녹용 효능은 뛰어납니다. 허리, 다리, 무릎의 힘없음에도 매우 좋습니다.

 

조선시대 후궁들은 자기 자식에게 먹이기 위해 어의들을 통해 녹용을 빼내곤 했는데 이런 것 때문에 녹용을 많이 먹으면 아이 머리가 나빠진다고 거짓 소문을 내기도 했죠.

 

녹용 효능은 양기 외에도 보혈작용에 뛰어납니다. 빈혈, 혈색이 없고 추위타고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분, 구내염, 생리문제, 혈액보강, 태반안정, 습관성 유산, 임신을 위한 처방에도 널리 쓰이고 있답니다.

 

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으로 인한 빈혈예방에도 아주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해줘 빈혈해소, 여성의 생리나 출산 때 녹용을 섭취하면 아주 좋습니다.

 

녹용 효능으로 양기를 보충해지는 효능이 있는데 녹용은 17종의 아미노산, 칼슘, 13종 이상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 항스트레스 작용, 기억력에 긍정적 반응을 하고 뇌 대사에 관여해 기억력을 상승시켜 줍니다.

 

호르몬에 작용해 신경, 근육기능을 개선시키고 성장에 필요한 칼슘, 인, 무기질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 추운 겨울 보약 중 가장 최고의 보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녹용 추출물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을 촉진시켜주고 학습능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청소년의 골격형성에도 큰 도움이 되며 지능발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위별 녹용 효능

분골

사슴 뿔의 가장 끝 부분으로 풍부한 성장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성장촉진, 두뇌발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상대

뛰어난 조혈작용, 만성 피로 해소, 면역력 기능에 효과가 있습니다.

중대

자양강장, 부인병, 중풍,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대

다량의 칼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부위별 녹용 효능 중 분골이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분골에는 다양한 성장인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뿔의 끝까지 혈액이 공급되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요.

 

피로회복, 면역증진, 찬성질의 질환을 치료해 주며 칼슘풍부, 뼈튼튼, 성장촉진, 간기능, 뇌세포 활성화에 좋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은 체질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녹용 부작용

녹용을 잘못 섭취할 경우 또는 과다 섭취할 경우 발열, 출혈, 두통, 감기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섭취를 중단하셔야 하며 녹용을 드실 때는 식약처 검증된 녹용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녹용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말이 있는데 녹용 효능 중 식욕촉진, 신진대사 활발의 기능이 있어 그런 것이지 녹용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단지 녹용 섭취만으로 살이 찌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가 나빠진다는 말 또한 유언비어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조선시대에 퍼뜨린 가짜 소문입니다.

 

몸의 기운을 상승시켜주는 녹용은 열이 많은 성질로 참외, 미나리, 대추, 녹두, 배추, 보리, 메밀과 함께 섭취시 녹용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인삼, 꿀, 부추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제기능을 발휘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녹용 집에서 달여 먹는 법

녹용 75g, 당귀 한줌, 대추 5개, 생강 1개, 물 3L

재료를 넣고 30분간 쎈불에서 끓이다가 약불로 3시간 가량 달여 먹으면 됩니다. 달인 녹용을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동보관을 추천드립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여주 효능 (먹는 방법, 주의할 점)

목차 여주 효능 어른들이 좋아하는 여주 효능에 대해 설명해 드리지요.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여주 효능, 먹는 방법, 주의할 점을 한방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여주의 플라보노이드는 씁

jjang-a.tistory.com

 

홈플러스 휴무일과 홈플러스 국민지원금 가능 매장

목차 홈플러스 휴무일 홈플러스 휴무일은 매달 2째, 4째 일요일입니다. 쉬고 싶어서 쉬는게 아니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때문에 쉬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매우 햇갈려 하는 홈플러스 휴

jjang-a.tistory.com

 

한솥도시락 메뉴 가격 신메뉴 반찬 디저트 한눈에 보기

한솥도시락 메뉴와 가격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한솥도시락은 대한민국의 도시락 프렌차이즈 1위 업체입니다. 1993년 처음으로 종로구청 앞에 1호점 오픈, 24년 동안 전국에 약 700여개의 점포를 운

jjang-a.tistory.com

 

갱년기 증상 30가지 - 극복 방법과 갱년기 나이

목차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란 전통적으로 써왔던 용어지만 폐경 이행기와 폐경 주변기를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폐경이행기는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시점부터

jjang-a.tistory.com

 

양육비 산정기준표 - 최신 버전

목차 양육비 산정기준표란?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고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경우 부부 중 한 쪽이 키워야 하고 키워야 하는 사람이 양육자가 됩니다. 비양육자는 양육자에게 얼마를 줘야할까요?

jjang-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