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커피 콜레스테롤 알고 마시자

by 짱아 2021. 6. 3.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 커피문화가 급속도로 들어오며 이제는 식후 커피 한잔은 습관처럼 코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취향에 따라 아메리카노, 카페라떼를 늘 들고 다니는 현대인들을 볼 수가 있지요. 아메리카노를 식후에 마시면 개운해 지는 느낌이 있어서 사람들이 늘 찾는것 같습니다.

 

가끔 아메리카노를 마실 때 커피에 기름이 떠 있는걸 볼 수 있는데 그 기름은 먹어도 되는 것인지? 우리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닌지 한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아메리카노 커피 위에 황금색 또는 갈색의 거품층이 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을 크레마라고 합니다.

 

가만히 나두면 거품층이 사라지고 기름이 남는데 그것이 바로 커피콩의 기름입니다. 커피머신에서 커피를 뽑자 마자 크레마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과연 이 것을 먹어도 될까요? 건강한 사람은 먹어도 되는데 먹지 않는게 좋은 사람도 있답니다. 이 기름의 정체와 어떤 사람이 먹지 말아야 하는지, 어떤 커피에 크레마가 없는지 알아볼게요.

 

커피빈
커피콩

 

 

 

커피를 만드는 과정

커피콩을 볶으면 커피의 기름성분이 열을 받아 밖으로 나오며 커피콩 표면이 반질반질하게 윤기가 돌게 됩니다. 그것을 기계로 갈아 필터 바스켓에 담아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뜨거운 물과 약 9기압의 압력을 주며 20~30초간 뽑아 낸 것이 에스프레소입니다. 

 

커피의 지방질

커피나무에는 체리같이 생긴 빨간 열매가 열리는데 그 안의 종자가 바로 커피빈, 커피콩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종자에는 오일(기름성분)이 있습니다. 참깨로 기름을 짜면 참기름, 콩으로 기름을 짜면 콩기름 이듯이요. 당연히 커피콩에도 기름이 있는데 커피콩은 볶지 않은 마른콩 100g 기준으로 품종에 따라 9g ~ 17g의 지방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커피머신의 금속 필터가 커피가루를 잡아 주지만 기름기를 잡아 주지는 못하거든요. 커피의 기름기가 커피 분말 사이의 가스와 함께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그것이 크레마입니다. 크레마는 부드러운 기름이며 이 성분은 카페스톨 이라는 성분인데 카페스톨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이 걱정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염려되는 사람은 커피를 골라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커피의 종류

  • 터키식 커피 → 터키 사람들은 커피 가루를 갈아서 물과 함께 끓여 커피 가루를 가라 앉힌 후 마시는데요. 이 커피는 농도가 진해서 정말 쎄게 마시는 커피의 일종으로 카페스톨이 매우 많이 나옵니다. 
  • 모카포트 → 커피가루를 끓여서 마시는 것인데 필터 구멍사이로 기름이 나옵니다.
  • 프렌치프레소 → 주전자로 끓여 마시는 커피며 걸러주는 금속이 기름은 걸러지지 않습니다.
  • 에스프레소머신 → 금속필터 고압으로 기름이 걸러지지 않습니다.

 

  • 에스프레소 + 물 = 아메리카노
  • 에스프레소 + 우유 = 카페라떼, 카푸치노

 

커피의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

가정 에스프레소 머신에서도 크레마가 만들어집니다. 콜레스테롤이 걱정 된다면 다른 방법으로 마셔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방법으로 마시면 카페스톨을 걸러낼 수 있는 걸까요?

 

방법은 바로 종이필터를 쓰면 됩니다. 종이필터는 카페스톨을 95% 걸러낼 수 있습니다. 집에서 커피를 마신다면 핸드드립으로 종이필터를 사용해 기름을 걸러 마시면 되며 에스프레소 머신을 가정에서 사용한다면 뽑은 커피를 한번 더 종이필터에 내려서 드시면 됩니다. 

 

카페에서도 드립커피를 골라 드시면 되는데요. 핸드드립을 안쓰는 스타벅스 같은 경우 아메리카노 말고 오늘의 커피를 마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인스턴트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 제조과정에서 카페스톨은 제거되지만 프림과 설탕이 들어 있어 다른 문제를 생각해야 하며 콜레스테롤이 없는 인스턴트를 원하 실 때는 알커피나 프림설탕이 안들어간 커피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요즘은 인스턴트 아메리카노 커피에 향을 더하기 위해 원두커피 가루를 살짝 넣기도 하는데 원두커피 가루에는 지방과 카페스톨이 들어 있답니다. 커피라는 것은 가루를 직접 먹는 음식이 아니라 우려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원두가루를 먹는 것은 그리 바른 먹거리는 아니겠지요?

 

카페스톨이 무조건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건강에 긍정적인 면도 있어요. 하지만 카페스톨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커피 콜레스테롤이 걱정 된다면 커피를 골라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뭐든 알고 먹으면 건강해지는게 아닐까요?

반응형

태그

댓글0